“제주의 청정 자연 가치를 지키고 도민이 행복한 제주를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7일 도청 집무실에서 가진 뉴스1 제주본부와의 민선 7기 1주년 인터뷰에서 첫마디로 꺼낸 말이다.

이 한 문장에 녹아 있는 '청정 제주, 도민 행복'은 원 지사가 그리는 제주의 미래이기도 하다.

원 지사는 인터뷰에서 '헬스케어타운, 제2공항, 강정마을 공동체회복, 비자림로 공사' 등 제주의 현안을 일일히 열거하며 할 말이 많은 듯 했다.

하나하나 녹록지 않은 현안을 어떻게 풀 거냐는 질문에 그는 "도민과의 소통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단순 명쾌한 답변을 내놨다.

원 지사는 제주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반대 측이 자신들의 주장만 옳다고 하면서 도민의 알 권리를 개진하는 기회 자체를 막는 것은 도민의 권리와 민주주의의 기본을 파괴하는 행위”라며 “하지만 (반대 측이) 서로에 대한 이해의 기본이 있다면 언제든지 만나서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본인 의사와는 무관하게 대권 잠룡으로 거론되는 그인지라 중앙 정치무대로의 복귀가 간절할 터.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도민의 명령이 있기 전까지 중앙정치를 바라보지 않겠다고 도민과 약속했다”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입당설 등 온갖 억측이 나오고 있지만 총선에 개입하지 않고 도정에만 전념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녹지국제병원 문제에 관련해 원 지사는 “녹지국제병원은 녹지그룹이 제주에서 추진하는 사업 가운데 극히 일부로, 드림타워와 헬스케어타운 등은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알려오고 있다”며 “정부도 제3의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제주도도 요청이 있다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등 당사자와 함께 논의하는 과정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피력했다.

또 “‘청정과 공존’이라는 흔들림 없는 대원칙 아래 제주의 핵심가치이자 도민의 자산인 환경을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엄격 대응하고 있다”며 “환경자원총량제 실행, 환경보전기여금 제도 도입, 제주국립공원 조성 등 도민의견을 수렴하면서 정책을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원 지사와의 일문일답

- 민선 7기 1년 성과를 꼽으라면▶제주의 가장 큰 자산이자 핵심가치인 청정자연을 지키고, 쓰레기와 상·하수도 등 도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기반시설 확충에 주력했다. 복지예산 1조원 돌파를 계기로 교육·보육·복지 1등 특별자치도 구현을 위해 노력했다.

지난 2016년 착공된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화센터가 올해 완공되면 그동안 문제됐던 쓰레기 매립장 포화에 따른 문제가 해결된다. 쓰레기 매립 ‘제로’를 향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또한 2025년까지 3887억원을 투입하는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이 마무리되면 1일 처리용량이 13만톤에서 22만톤으로 증가함에 따라 하수처리 과부하 문제도 해결될 것이다.

대중교통개편 및 재활용품 요일제배출제 안착에 따라 제도시행 초기에 발생했던 불편이 줄면서 점차 도민사회에서 긍정적인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주의 청정 자연 가치를 지켜갈 수 있도록 도민과 함께 더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해 나가겠다.

- 지난 1년 아쉬운 점도 많을 것 같다▶세계경제의 불확실성과 우리나라 경기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과 민생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미래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정책인 ‘탄소 없는 섬 2030’ 프로젝트, 자원순환형사회 구축, 제주형 대중교통 체계 구축은 짧은 기간이지만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고 있다.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완성될 수 있는 제주의 비전이다.

헬스케어타운, 제2공항,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비자림로 공사 등 도민과 소통하며 해결해야 할 현안도 많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변화와 혁신으로 지속가능한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고, 도민이 행복한 제주를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있다.

제주의 생명산업인 1차 산업과 관광산업을 기반으로 미래 산업이 공존하는 산업구조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가겠다.

-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지역 여론이 분열되고 갈등도 깊다. 해결방안이 있나▶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갈등을 공개된 장소로 끌어들여 서로 소통하며, 상대방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타협점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반대 측이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그러나 공청회 과정에서 보여주었듯이 상대에 대한 존중과 공감 없는 일방적 주장이 대부분이었다. 반대 측이 자신들의 주장만이 옳다고 하면서 도민의 알 권리를 개진하는 장(場) 자체를 막는 것은 도민의 권리와 민주주의의 기본을 파괴하는 행위다.

그동안 반대 측의 입장 변화 과정을 보면 처음에는 오름 훼손 등 문제를 제기하다가 사실이 아님이 밝혀지자 다음에는 공군기지 병행 사용 가능성 주장으로 논쟁의 중심을 이동하고 진실을 왜곡하며 대화에 나서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

반대 측 의견도 계속해서 수렴하지만 결코 수용하기 어려운 조건을 내걸거나 일방적으로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이해의 기본이 있다면 언제든지 만나서 대화를 나누겠다.

공항 운영권 확보는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계획 용역단계부터 제주 발전과 도민 이익을 위해 도민이 누려야 할 권리를 강력하게 주장해야 한다.
지난 6월18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만나 공항 운영권 참여 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긍정적인 검토가 이뤄지길 기대한다.

공항 운영권 참여는 제주도가 꼭 직접 운영하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지분 참여만으로도 도민에게 수익이 돌아갈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기존 제주공항의 2018년 매출은 2113억 원, 순이익은 650억 원에 달했다. 현재 우리나라 공항 중 흑자를 내고 있는 곳은 제주공항을 포함해 4곳에 불과하다. 제주공항의 이익으로 타 시·도 공항의 적자를 메워주고 있는 것이다.

제2공항이 운영되면 지금은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인 항공편 지연, 결항, 혼잡으로 인한 사회적비용을 줄이는 효과도 기대한다.

제주도 입장에서는 항공소음 피해지역 주민에 대한 보상대책 등 수익의 도민 환원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단기적으로는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공항 운영권 참여에 따른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기본계획에 최우선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

장기적으로는 연구용역을 통해 권한을 이양 받고, 제주공항공사를 설립해 공항 운영권을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

제주공항과 제2공항 간의 합리적인 역할분담을 통해 제주 전역이 고루 성장하는 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용역 결과가 나오면 도의회, 시민단체와 함께 지분 참여를 위한 예산 또는 도민 참여 방안을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 제주경제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다▶제주는 대기업이 없다. 제조업은 영세하고, 관광산업과 1차 산업 중심의 경제구조는 국내 경기에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중소기업 투자 촉진과 활력 회복으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집중하고, 미래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해야 한다.

공공부문이 할 수 있는 일은 전력을 다하고 있다. 민간부분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기업의 고용, 청년 중심의 취·창업을 구조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지난 1년간 공공영역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해 왔다. 그 결과 공공부분 정규직 청년 일자리를 창출해 1968명을 고용하는 성과를 이뤘다.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4차 산업혁명 대응 신성장 동력기반 구축, 고부가가치 바이오산업 육성, ‘탄소 없는 섬 제주’ 조성사업, 스타트업 지원 및 4차 산업 펀드조성, 전문인력양성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회기반시설 조기 투자 및 건설 산업 활성화를 통해 지역밀착형 생활형 SOC 확충에 집중하겠다.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통해 1조6937억원을 조기 집행할 계획이다. 특히 추경을 통해 일자리와 경제분야 예산 190억원을 조기 투입했다.

구(舊)국도를 비롯한 도로공사와 항만공사, 하수처리장 증설, 하수관로 정비 등 대형공사에 지역의무공동도급제를 통해 대형공사의 지역 건설업체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추진해온 환경정책을 토대로 신재생에너지, 바이오산업, 4차산업, 교육, 헬스케어에 이르기까지 신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를 열어나가겠다.

- 녹지국제병원은 소송 중이고 헬스케어타운이나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등 대규모 외국자본이 투입된 사업들이 좌초 위기다. 대안은 있나▶제주도정의 비전은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정 제주’다. 민선 6기의 도정 목표를 민선 7기까지 이어오고 있는 이유는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 자연을 지키고, 미래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해서다. 청정자연을 잃는 것은 제주의 모든 것을 잃는 것과 다름없다.

최근 해외투자액이 줄어들었다는 비난을 감수하면서도 부동산 개발 중심의 외국자본 투자를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

5년 전 민선6기 출범 이후 가장 먼저 한 일이 무분별한 투자로 인한 난개발에 제동을 거는 것이었다.

자연보호, 투자부분간의 균형, 미래 가치라는 3대 투자 원칙을 정립하고 보존할 부분과 개발할 부분을 구분하는 데 집중했다.

또한 중산간 생태환경 보전원칙을 마련하고, 환경자원 총량제 시행을 비롯해 환경보전을 위한 혁신적인 장치 도입도 준비하고 있다.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헬스케어타운 등은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해외투자를 유치해 추진하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이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것처럼 지난 17년을 돌이켜보면 JDC가 그려왔던 국제자유도시 모습과 방향은 근본적인 한계에 직면했다.

JDC는 제주의 공공자원인 땅을 이용해 사업하고 있지만, 도민들은 성장 기회와 경로에 주민이 참여하는 도민주도권이나 지역사회 기여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평가하고 있다.

녹지국제병원은 녹지그룹이 제주에서 추진하고 있는 여러 사업 중 극히 일부일 뿐이다. 녹지그룹은 2조원 이상 규모의 헬스케어타운과 드림타워 개발 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녹지국제병원은 녹지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4~5% 비중일 정도로 작다.

녹지그룹은 직·간접적으로 나머지 사업은 정상적으로 계속하겠다는 의사를 알려오고 있다. 녹지그룹 본사 입장도 같은 것으로 알고 있다.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녹지국제병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앞으로 JDC나 중앙정부의 입장이 중요하다.

정부도 그런 점에서는 제3의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지난 13일 JDC와 있었던 정례협의회에서 JDC가 현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진전된 대안을 속도감 있게 마련해서 도민 사회에 제시될 수 있도록 사업 집행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토지주, 주민들과의 협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제주도는 요청이 있다면 사업 당사자와 함께 논의하는 과정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 민선 6기부터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등 다양한 환경 정책을 펴왔다. 가장 관심을 기울이는 환경정책이 있다면▶최근 몇 년간 관광객과 유입 인구의 급증으로 기존 제주의 환경 인프라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다.

우선 재활용 이용률을 높이고, 자원순환형 사회로 가기 위한 첫 단추로 2016년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를 처음 시행했다.

그 결과 요일별 배출제 시행 전과 2년이 지난 최근을 비교하면 폐기물 매립량은 22% 감소했고, 재활용품 수거량은 14% 증가했다.

또한 폐기물 1일 매립량은 2016년 303.4톤에서 시행 2년 후 234.7톤으로 69.7톤(감소율 22.6%) 감소했다.

2018년 4월 1일부터는 365일·24시간 배출이 가능한 재활용도움센터를 도내 총 53개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2021년까지 재활용춤도움센터를 도 전역 200여 곳으로 확대하고 그간 50%대에 머문 재활용률을 7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제주의 청정 환경의 가치는 생존 수준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그만큼 시대가 바뀌었고, 도민 의식과 요구 수준이 달라졌다.

제주의 핵심가치이자, 도민의 자산인 환경을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엄격 대응하고 있다.

도두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시스템과 인프라를 튼튼하게 갖추는데 역점을 두어왔다. 이제는 환경자원을 지키고, 가치를 키우는 일에 중점을 두겠다.

환경자원총량제 실행, 환경보전기여금 제도 도입, 제주국립공원 조성 등 도민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정책을 만들어 가겠다.

‘청정과 공존’이라는 대원칙을 흔들림 없이 지켜나갈 것이다.

-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입당 등 중앙정치 복귀설이 다시 회자되고 있는데▶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온갖 억측이 나오고 있지만, 오직 도정에만 전념하겠다. 지난 지방선거 때부터 도민의 명령이 있기 전까지는 중앙정치를 바라보지 않겠다고 도민과 약속했다. 오직 도민만 바라보며 일하겠다는 마음이 전해졌기 때문에 무소속임에도 선택 받을 수 있었다.

무소속이기 때문에 현재의 정당정치와 진영을 뛰어넘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여야를 넘나드는 폭넓은 교류로 도민행복과 제주 발전을 위한 기회로 삼고 있다.

도지사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정부와 여야 각 정당과 대화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특별자치도의 기능을 제도적으로 보완하면서, 제주를 대한민국의 지방분권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진정한 ‘특별자치도’로 만들어 나가겠다.

그런 의미에서 정당가입이나 총선 개입에 관여할 생각이 없다. 도정의 주인인 도민을 위한 도정에 집중하면서 민심을 대변하는 공정한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공직사회를 다잡아 가겠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