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일 제주 해수욕장 12곳이 개장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안심밴드’, ‘안심콜’, ‘체온스티커’ 등이 도입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7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도내 해수욕장 12곳을 일제 개장해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개장 해수욕장은 제주시 8곳(협재, 금능, 곽지, 이호테우, 삼양, 함덕, 김녕, 월정)과 서귀포시 4곳(신양섭지, 표선, 중문색달, 화순금모래)이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조기·야간시간에는 운영하지 않는다.

다만 야간 개장 해수욕장이었던 이호테우와 삼양은 7월15일부터 8월15일까지 한시적으로 오후 8시까지 한 시간 연장 운영한다.

제주 해수욕장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은 물론 제주형 방역대응 조치에 따라야 한다.

백사장 등 해수욕장 야외에서는 체온스티커를 부착해야 한다.

체온스티커는 체온에 따라 색상이 변경된다. 37.5도 미만은 녹색, 37.5도 이상은 노란색을 띈다. 손목 부착 시 자발적 체온 확인이 가능해 발열 여부에 따라 후속조치가 가능할 전망이다. 방수기능이 있으며 약 30시간 동안 기능이 유지된다.

체온스티커는 각 해수욕장에 상시 배치되는 민간안전요원 279명(제주시 209명, 서귀포시 70명)이 이용객들에게 부착할 예정이다.

또 야외에서는 출입자 관리가 어려운 만큼 해수욕장별로 부여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방문기록을 저장하는 안심콜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제주 방역당국은 해수욕장별 안심콜 번호를 현수막 등을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종합상황실과 샤워·탈의장, 화장실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로 입장할 때 제주 안심코드(QR코드) 인증과 발열 검사가 실시된다.

체온이 이상이 없는 이용객은 손목에 부착할 수 있는 방수기능을 갖춘 물놀이용 팔찌인 안심밴드를 제공한다.

제주도는 코로나19 방역과 동시에 물놀이 안전을 위해 민간안전요원을 비롯해 소방·행정 인력 등 총 321명을 배치할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해수욕장을 위해서는 관광객 및 제주도민의 자발적 방역 참여가 중요하다”며 “소방과 해경, 경찰, 마을회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빈틈없는 방역망 및 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