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제주도당이 '사고당'으로 지정되면서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면개편 수순을 밟게 됐다.

5일 국민의힘 제주도당과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제주도당을 사고당으로 지정하는 안건을 의결 처리했다.

국민의힘 당규에는 조직분규 등으로 정상적인 당무 수행이 어려운 시도당은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사고 시도당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다만 이날 최고위에서 직무대행자를 지명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규상 사무총장이 직무대행자를 추천하면 최고위 의결을 거쳐 당 대표가 최종 임명하도록 됐다.

사고당으로 지정되면 운영위원회가 곧바로 해산되고 시도당 위원장이 임명한 부위원장 및 각종 위원회 위원장도 자동 해임된다. 제주도당의 경우 장성철 도당위원장의 임기가 7월31일자로 끝나면서 부위원장 등 지도부 역시 일괄 사퇴했다.

이와 함께 제주시갑·제주시을 당협위원장도 이날 해임된 것으로 전해졌다. 서귀포시 당협위원장은 공석상태였다.

현재까지 최고위원회 의결 결과가 제주도당에 정식 통보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도당은 중앙당으로부터 공식 통보된 내용을 보고 후속 방향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앞서 국민의힘 중앙당은 제주도당위원장 선출을 위해 7월20일로 예정됐던 도당대회 중단 조치를 내렸다. 제주도당 내 불협화음으로 도당위원장 선출에 영향이 우려된다는 것이 이유였다.

이 과정에서 허향진 전 제주대총장이 도당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게 될 것이라는 말이 돌면서 장성철 전 도당위원장을 비롯한 도당 관계자들의 반발도 있었다.

장성철 전 도당위원장은 최고위원회 회의에 앞서 지난 4일 입장자료를 내고 "제주도당이 하루속히 정상화돼 지역 현안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국민의힘 지도부의 올바른 결정을 요청한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