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가 18일 "제주 4·3 희생자와 유족에 내년부터 5년내 배·보상금 지급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후보는 이날 제주도당에서 가진 제주지역 공약발표 '이낙연의 약속-제주발전 전략' 기자회견에서 "당 대표 시절 반년동안 처리한 422건의 법안 중 가장 자랑스러운 법안으로 주저없이 4·3특별법을 꼽는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후보는 "4·3특별법은 우리 현대사의 처절한 상처를 어루만지는 치유의 법이다"며 "여수·순천, 노근리. 산청·함양, 함평 등 전국 민간인학살 피해 유족들의 한을 풀고 명예를 회복시켜 대통합의 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4·3 유족과 희생자에 대한 배·보상을 위해 1810억원을 종잣돈으로 일단 반영을 했고, 그에 부수하는 행정비용 등으로 100억원을 추가해서 1900억여 원이 반영돼 있다"며 "배·보상 방법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이 예산은 증액될 여지가 충분하고, 4·3 배·보상을 내년부터 5년 이내에 완료하겠다. 그러자면 정권 재창출이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이 후보는 "4·3 배보상급 지급과 재심 과정에서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범 정부 차원에서 챙기겠다"며 " 유족들께서 원하는 복합센터 건립과 함께 제주 4·3평화공원 3단계 공사를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지역 최대 갈등 현안인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한 것과 관련해)국토부가 (제주 제2공항) 문제 해결을 위해 7개월의 시간을 두고 용역을 진행하는 있는 것으로 안다"며 "도민여론조사 결과도 있고 해서, 현재로서는 국토부의 용역결과를 지켜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이 후보는 "임기 내 재생에너지 100% 전환을 완료하고 모든 교통수간을 전기차와 수소차 중시으로 재편하는 등 제주를 탄소중립도시로 만들겠다"며 "드론, 스마트 시티, 관광과 농업 등을 ICT와 융합해 MICE 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또 '탄소중립 선도도시' 공약과 맞물려 제주에 그린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피력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신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이 없도록 단기적으로는 잉여 전력을 육지로 보내고, 중장기적으로는 그린 수소 생산에 활용하도록 지원하겠다"며 "맞춤형 수소 생산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과 수소차 관련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