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렌터카 예약 플랫폼이 자금난으로 거래처에 예약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 경찰은 관련자들을 입건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제주경찰청은 사기 혐의로 A 렌터카 예약 플랫폼 대표 B씨 등을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경찰과 제주시 등에 따르면 A업체가 경영상의 이유로 고객들의 대금을 렌터카 업체측에 전달하지 않아 피해를 입었다는 신고 접수가 잇따르고 있다.

해당 업체는 지난 6일 예약 고객에게 발송한 문자를 통해 "재정 상황이 어려워 폐업을 결정하게 됐다. 거래처에 예약 대금을 정상적으로 지급하지 못해 예약이 취소되는 중"이라며 "자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증보험을 가입하였으므로 예약금은 보증보험을 통한 환불을 요청해달라"고 설명했다.

피해자 A씨는 "지난달에 해당 플랫폼으로 결제를 완료했지만 지난 6일 렌터카 업체로부터 미입금으로 인해 예약이 취소된다는 문자를 받았다"며 "전화해서 확인해보니 대행 업체에서 예약확정이 되지 않았다고 한다. 일방적으로 취소당하고 환불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 여행을 준비했던 관광객들은 돈을 지불하고도 차를 빌리지 못하고, 일부 렌터카 업체는 올해 가을부터 미수금이 밀려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피해 상황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피해자들이 개설한 오픈카톡방 참여 인원만 700명 대에 달한다.

제주경찰청은 관련 신고를 접수하고 현재 정확한 피해 규모를 조사하는 등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 인원이 적지 않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고, 관련자들을 최대한 빠르게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금을 지불받지 못한 20여 개의 렌터카 업체들도 법적 대응을 시사하고 나섰다.

제주도렌터카조합은 이날까지 피해 상황을 파악한 뒤 변호사 자문을 거쳐 법적 대응을 검토할 계획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플랫폼 대표도 현재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회사측에서 피해명단을 작성 중이고, 다음주 중으로 폐업한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