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문제가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계획' 핵심과제로 포함될 전망이다.

22일 한국전력거래소 제주지역본부 등에 따르면 전력수급계획 자문기군인 제주수급 소위원회(위원장 김세호)는 지난 21일 제주라마다호텔에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과 관련한 '제주 중장기 전력수급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제주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풍력.태양광 발전 출력제어 문제가 화두였다.

제주도는 2012년 제주의 전력수요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내용의 '탄소 없는 섬 제주 2030'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정책적으로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했다.

그 결과 풍력과 태양광 발전설비는 2022년 9월 기준 각각 295㎿, 태양광 545㎿ 등 840㎿다. 이는 해저 연계선을 포함해 전체 전력설비 용량 2177㎿의 38.6%다.

특히 태양광 발전설비의 급격한 증가로 봄·가을철 전력수요를 초과한 잉여전력이 발생, 출력제어도 빈번하다.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접속 한계용량을 넘어서면 송배전망에 과부하가 걸려 광역정전이 발생할 수 있다. 한국전력과 한국전력거래소는 이 같은 사태를 막기 위해 필수운영 발전시설이자 끄고 켜기 어려운 화력발전이 아닌 재생에너지 시설에 대해 강제로 발전을 중단시키는 출력제어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도내 풍력발전사업자에 60회 걸쳐 출력제어 조치가 내려졌다. 이는 지난 2021년 한해동안 내려진 횟수(64회)에 육박한다. 이 추세라면 연말에는 역대 최다였던 2020년(76회)을 훌쩍 넘을 것으로 관측된다.

2020년 풍력발전 출력제어로 인한 전력생산 손실만 19.7GWh, 손실액만 30억원 가량으로 추산됐다.

또 지난해 1회에 불과했던 민간태양광발전사업자에 대한 출력제어도 올해 상반기에만 22회로 급증했다. 태양광발전 출력제어는 5~10개 발전단지를 그룹으로 정해 적을 때는 20㎿, 많을 때는 150㎿ 단위로 이뤄진다.


정부는 현재 수립중인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제주의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문제 해소방안을 집중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력수급 안정성을 유지하고, 계통 신뢰도를 확보한다는 것이다.

이날 토론회 자료를 종합하면 정부와 한국전력거래소 등은 제주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해소를 위한 단기방안으로 260㎿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전력생산 예측이 어려운 재생에너지의 변동성 문제에 대응하고 지역의 주력 전원으로서의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가 전력입찰제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전력시장을 개편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 가스와 열 등 다른 에너지 형태로 변환·저장해 사용하는 '섹터커플링(sector coupling)' 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현재 제주에서는 국가공모과제를 통해 P2G(전력→수소), P2H(전력→열), P2M(전력→수송) 등 실증과제가 진행 중이다.

한편 정부는 전력수급의 안정을 위해 전력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전력설비와 전원구성을 설계하는 중장기(15년) 계획으로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에 수립하는 제10차 계획에 2036년을 기준으로 최대 전력수요를 확보하는 방안을 담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