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을 향해 제주 제2공항 문제해결을 위한 협의에 나서달라고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오 지사는 6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취임 100일 도민보고회'에서 출입기자들과 일문일답을 갖고 제2공항 등 지역현안과 인사논란 등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오 지사는 갈등현안 해소방안을 묻는 질문에 제주 제2공항 갈등은 정부와 제주도가 정보를 공유하고 머리를 맞대야 하는데도 국토부와 원희룡 장관이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이 국토교통부를 찾았지만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용역 결과를 공유해 주지 않았다"며 "민선8기 제주도정 출범 전부터 원희룡 국토부장관과 만날 생각을 공개 또는 비공개적으로 계속 전달했지만 실현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루 빨리 만나서 갈등 해소 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국토부와 원 장관이 정보공유나 대화에 적극 응할 것을 촉구했다.

또 오 지사는 민선 8기 출범 후 측근인사나 선거보은인사 등의 논란이 빚어지면서 이전 도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 "그동안 가장 많은 비판을 받았던 게 인사 문제"라고 했다.

오 지사는 다만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이나 제주연구원장 등 일부 인사는 전문성 등에서 높은 평가가 있고, 핵심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인재를 등용한다는 원칙이 있다"며 "인사 원칙과 기준이 도민 눈높이에 맞을 수도 있고 맞추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앞으로 더더욱 도민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원희룡 전 도정 시절 문제가 됐던 제주시 오등봉 공원 특혜 의혹에 대해 "제주도의 감사청구에 대해 감사원이 화답을 해야 한다"며 "감사 결과 위법한 사항이 있다면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하고 오등봉 공원 사업을 계속 해야 할지, 중단해야 할지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불거진 추자도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과 관련, "제주도정의 입장은 추자도 관할 영역에 포함된 부분이 있는 만큼 바다 자치 문제는 양보도, 타협도 할 수 없다"며 "해상 경계 영역을 명확히 하는 법 개정과 더불어 갈등관리를 잘 하겠다"고 밝혔다.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서는 미국의 책임문제를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견지했다. 했다.

오 지사는 "미국의 책임문제를 분명하게 해야 4·3의 정명도, 희생자 명예회복도 완결될 수 있다"며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서도 반드시 이 문제는 풀고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제주 공약인 관광청 신설이 흐지부지될 수 있다는 질문에는 "대통령이 약속을 지키면 된다"며 "15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고 있고 저탄소 에너지와 맞물려 새로운 관광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주에 관광청이 오는 것은 당연하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