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섬속의 섬' 제주시 우도면에서 특별한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우도는 인구 1700명에 불과한 작은 섬이지만 연간 최대 200만명이 찾는 대표적 관광지다. 그러나 관광객 증가는 폐기물 특히 플라스틱 증가로 이어졌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 등은 우도에서 다회용컵 사용 등 플라스틱 줄이기를 목표로 '청정 우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우도에서 시작한 '작은 혁명'이 대한민국으로 확산하길 바라며 뉴스1제주본부가 10회에 걸쳐 '우도 프로젝트'의 배경과 성과, 참여하는 기관 및 주민 등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제주=뉴스1) 고동명 기자 = 취임 4개월째인 민선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시간이 바쁘게 흐르고 있다. 특히 환경문제는 제주도와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중요한 현안인만큼 오영훈 도정 역시 최우선 과제로 삼고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

제주의 인구는 약 70만명이지만 코로나19 이후에도 연간 1000만명 이상이 찾는 국내 최고의 관광지다.

사람이 몰리면서 다양한 부작용도 뒤따른다. 환경 문제가 그렇다. 최근에는 관광과 환경을 결합한 ESG관광이 화두다. 소비하는 여행에 그치지 않고 여행지를 보전하고 상생하는 착한 여행을 선호하는 관광객들이 늘고 있다. '청정 우도 프로젝트'도 그러한 배경에서 탄생했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뉴스1제주본부>와의 인터뷰에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핫플레이스인 우도는 '제주의 축소판', '리틀 제주'로 불린다"며 관광객과 인구 유입으로 발생한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려면 특단의 대책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오 지사는 "도내 발생 폐기물 가운데 40% 이상 관광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우도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안착한다면 제주 전체 확대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난 8월 선언한 '2040 플라스틱 제로 섬'과 관련 "제주의 청정환경을 보전해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전략"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앞으로 실효성 있는 탈플라스틱 실천 계획을 수립하고 핵심과제를 선정해 범도민적인 캠페인으로 확산시키겠다"며 "제주에서 시작된 '플라스틱 제로 사회' 운동이 대한민국과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민선 8기 도정의 슬로건이 '위대한 도민시대,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인 만큼 청정 제주의 가치를 지키며 사람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사회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개발과 보존이라는 양면성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정책으로 패러다임 대전환을 일으키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오영훈 지사와의 일문일답이다.
 


-지난 8월 2040년까지 제주도를 탈플라스틱 섬을 만들겠다는 ‘2040 플라스틱 제로 섬’을 선언했다. 2040 선언의 의미와 향후 계획은?
▶‘플라스틱 제로 섬’ 선언은 제주의 청정환경을 보전해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전략이다. 플라스틱 급증에 따른 환경오염과 생물 다양성 위협 위기에서 벗어나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를 실현하겠다. 이를 위해 플라스틱 사용을 억제하고 폐플라스틱을 순환자원으로 이용해 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제로로 만들어 나가겠다.
지난 8월 4일 ‘플라스틱 제로 섬’ 조성을 선언하고 11월 10일부터 실행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실효성 있는 탈플라스틱 실천 계획을 수립하고 핵심과제를 선정해 범도민적인 캠페인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 특히 제주에서 시작된 ‘플라스틱 제로 사회’ 운동이 대한민국과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도록 2022 제주플러스 국제환경포럼에서 유네스코와 환경부,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가칭)플라스틱 제로 글로벌위원회’ 구성도 공식 제안했다.
제주도 가정에서 배출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은 2011년 32톤/일에서 2020년 127톤/일로 지난 10년간 약 4배나 증가했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나가기 위한 범도민적인 실천이 절실하다.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

 

 

-제주도가 세종시와 함께 환경부의 일회용컵 보증금제 도입지역으로 선정돼 12월 2일부터 시행된다. 성공적인 시행을 앞두고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그리고 제주는 이전부터 다회용컵 사용을 추진해왔는데 그동안 성과는 어떤지.
▶일회용컵 보증금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정책 홍보와 대상 업체 지원 강화에 힘쓰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9월 26일 환경부와 ‘일회용품 없는 섬 제주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제주도는 효율적인 제도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업체별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일회용컵 무인 간이회수기와 라벨부착기 구매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또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영화관과 체육관 등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공공반환수집소를 40개 이상 설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매장에서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는 경우 탄소중립포인트를 지급하여 추가할인하고, 일회용컵 줄이기에 동참해주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역화폐 경품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제주와 세종에서 선제적으로 시행되는 일회용컵 보증금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국내‧외로 탈플라스틱 사회 실현을 선도해날 계획이다.
앞서 제주는 지난해 7월부터 커피전문점 등에서 일회용컵을 다회용컵으로 대체하는 ‘일회용 컵 없는 청정 제주 프로젝트’를 시행해오고 있다. 지난해 23개 매장에서 현재 44개 매장으로 확대됐으며 11월 중 68개 매장이 추가로 참여한다. 시행 1년 간 한라산의 약 194배 높이에 달하는 270만 개의 일회용컵 절약 효과를 거뒀다.

 

 

 

 

-제주관광공사와 함께 제주도 부속섬인 제주시 우도면에서 다회용컵을 사용하고 페트병 자원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청정 우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우도를 프로젝트 지역으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핫플레이스인 우도는 ‘제주의 축소판’, ‘리틀 제주’로 불린다. 매년 관광객이 100만 명에 달하고 유입 인구도 늘면서 쓰레기 문제가 심각했다. 소각시설 용량이 하루 1.5톤인데 하루 평균 소각대상 4톤이 발생하는 상황이었다. 또 방문객이 버리고 간 쓰레기로 해안까지 오염되고 있었다. 소각시설 처리용량을 확대하는 것과 동시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했다.
이러한 문제를 우도 주민들께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었고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가 다회용 컵 보증제와 페트병 자원순환시스템 구축을 제안했을 때 적극적으로 협력해주었다. 프로젝트 추진 3개월여 지나고 있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일회용컵 대신 사용하는 다회용컵 반납률이 평균 95.9%로 높고, 생활폐기물량도 지난해 696.6톤에서 올해 607.6톤으로 감소했다.
청정 우도 프로젝트는 올해 우리 도에서 처음으로 추진한 관광분야 자원순환 프로젝트다. 도내 발생 폐기물 가운데 40% 이상 관광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우도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안착한다면 제주 전체 확대도 가능하다고 본다. 아름다운 우도 섬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도 우도를 제주의 대표적인 관광분야 자원순환 모델로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또한 도민 공감대가 확보됐을 때 추진동력을 얻을 수 있는 만큼, 현장에서 혼선이 없도록 홍보와 안내를 더욱 강화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보완해나가겠다.

 

 

 

 

-도지사가 일상에서 실천하거나 추천하는 플라스틱 사용 줄이는 방법은?
▶일상 속 작은 실천으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선 이동할 때나 행사에 갈 때 플라스틱에 든 음료 대신 텀블러는 많이 사용하려고 한다. 외부 행사에서는 아무래도 일회용품을 쓸 수밖에 없지만 최소한의 양만 발생하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 현재, 도청 청사 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카페 일회용기 음료 반입을 금지하고 있다. 저를 비롯해 전 직원이 동참하고 있다. 집무실에서 업무를 볼 때는 머그컵을 사용하고, 각종 회의나 행사를 열 때도 플라스틱 컵과 같은 일회용품 구매를 자제하도록 하고 있다. 대단한 일처럼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작은 실천이 주변에 퍼지다 보면 분명 좋은 영향으로 우리에게 돌아올 것으로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플라스틱 제로 섬’ 프로젝트를 비롯해 민선8기 제주도정에서 다양한 환경정책을 준비하거나 시행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소개부탁드리며,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민선 8기 도정의 슬로건이 ‘위대한 도민시대,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인 만큼, 청정 제주의 가치를 지키며 사람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사회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발과 보존이라는 양면성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정책으로 패러다임 대전환을 일으키고자 한다.
대표적인 계획이 환경 보전의 패러다임을 규제 일변도에서 인센티브 방식으로 전환하는 ‘생태계서비스지불제’ 확대 도입이다. 현재 환경부에서 보호생물 서식지 보전 사업만을 추진하고 있는 것을 확대해, 곶자왈과 오름, 자연보전활동 등의 생태계시비스 증진 활동에 대한 공익적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향후 5년간 도심지에 6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기후위기 시대를 대비한 탄소흡수원 확충을 추진하고자 한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총 2만 6,100t의 탄소를 흡수하고 승용차 1만 875대의 배출가스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환경정책기본법 제7조에 근거해 환경오염 원인자가 비용을 부담하도록 하는 ‘환경보전분담금’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제주도민이 70만명인데 연평균 1500만명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고 있다. 이에 따라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이 2011년 하루 32톤에서 2020년 127톤으로 4배 가까이 증가했고, 생활폐기물 처리비용도 2010년 407원에서 2019년 2650억원으로 폭증했다. 지속가능한 청정 제주환경을 보전해야 한다는 책임감과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안을 마련해 중앙과 긴밀한 협력으로 입법을 추진할 것이다.
무엇보다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환경 정책은 도민과 제주 방문객의 참여와 이해, 협조가 바탕이 되어야 하고, 작은 실천이 동력이 될 때 비로소 변화를 일으킨다. 제주를 사랑하는 모든 분께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