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제주 한 과수원에서 집단폐사한 직박구리와 동박새.(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 제공)

(서귀포=뉴스1) 오현지 기자 = 제주 과수원에서 새 200여 마리가 귤을 먹고 집단 폐사한 가운데 자치경찰이 귤에 농약을 고의로 주입한 피의자를 특정해 조사하고 있다.

제주자치경찰단은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자치경찰은 A씨를 상대로 구체적인 범행방법과 동기를 조사하고 있다.

앞서 전날 오전 11시쯤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리 한 과수원에서 새 수백 마리가 죽은 채 발견됐다.

폐사한 200여 마리는 대부분 직박구리로, 동박새 20여 마리도 포함됐다. 현장을 확인한 조류단체 등은 새들이 과수원에 있는 귤을 먹고 농약중독에 의해 집단 폐사한 것으로 추정했다.

현장에서 살아 있는 개체는 한 마리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 관계자는 "직박구리는 먹이로 귤 등을 선호하는 종"이라며 "새들이 귤을 쪼아먹으면 구멍이 생기는데 거기에 농약을 주입한 건 아닌가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치경찰 관계자는 "현재 피의자 조사 중"이라며 "정확한 범행 내용은 추후 밝히겠다"고 말했다. 자치경찰은 A씨 조사와 별개로 열매와 사체 내 성분을 각각 분석해 독성이 일치하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한편 직박구리와 동박새는 1년 내내 우리나라에서 지내는 대표적인 제주 텃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